PETER 의 100억 만들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피터의 100억 만들기 입니다.

 

해운,조선주의 대표주인 HMM이 불기둥을 뿜어냈습니다. 이 밖에 다른 조선주들도 상당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이게 이렇게 된 이유는 조선주를 들고 계신 분들은 다 아실겁니다.

 

 

바로 대만의 에버기븐호가 수에즈운하를 막아버렸기 때문인데요. 수에즈 운하는전세계 교역량의 12%, 컨테이너 물동량의 30%를 담당하는 매우 큰 운하입니다.

 

수에즈 운하 가운대를 딱 막아버린 에버그린의 에버기븐호

지금 이미 공급 부족을 겪고 있는 해운시장 상황에 이번 사고까지 딱 겹쳐버리면서 해운 운임료가 급등할 것으로 예측되서 모든 해운관련주가 떡상을 해버린거죠.. 원래 HMM은 계속 오르고 있었는데 이번 사건으로 인해서 오늘 미친 급등이 나온것입니다. 

 

자 그래서 저는 너무 오른 HMM 말고 상대적으로 주목을 덜 받고 안오른 종목인 대한해운을 매수했는데요.

 

1차매수로 일단 매수하고 떨어지면 더 담으려고 했는데 사자마자 올라버리더라구요. 더 저점에서 잡을 수 있었는데 다른 종목도 매매하느라 좀 높은곳에서 잡은게 아쉽습니다 ㅠ

 

자 하여튼 오늘은 대한해운의 전망과 앞으로의 주가 움직임을 살펴보겠습니다.

 

 


대한해운 기업 분석

 

 

 

 

 

대한해운은 1968년에 설립된 에너지, 자원 전문 수송선사로 주요사업으로는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영업부문 중에서 주 매출은 벌크선과 LNG선 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한해운의 주요 거래처는 포스코,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 등이 있고 각 거래처와 장기해상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있죠. 아무래도 원재료와 원유를 주로 운송하기 때문에 맺어진 기업들이네요.

 

보시면 2020년 전까지는 매출이 1조 이상을 꾸준히 찍는 좋은 회사였습니다. ROE도 두자리 수 이상 꾸준히 나와주고 있었구요. 제가 항상 말하지만 ROE는 무조건 두자리 이상인 기업이 좋다고 했었죠.

 

2021.03.22 - [주린이를 위한 주식 팁!] - 재무제표 보는법 :: 딱 3가지만 알자

 

재무제표 보는법 :: 딱 3가지만 알자

안녕하세요 피터의 100억 만들기 입니다. 오늘은 주식할때 차트와 함께 무조건 살펴봐야하는 재무제표, 그 중에서도 무조건 확인해봐야 하는 3가지 항목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개

play123ground.tistory.com

 

 

근데 2020년에 코로나 쇼크로 인해서 국제유가가 모두 곤두박질을 쳤었습니다. 심지어 마이너스까지 갔었을때도 있었구요. 그렇기 때문에 해운주는 엄청난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었죠. 게다가 원유를 주로 운송하는 대한해운은 뭐 당연히... 엄청난 피해를 입을 수 밖에 없었겠죠.

 

결국 2020년 2/3분기 순이익이 처참할 정도로 꺾이게 되면서 2020년 자체의 실적이 매우 안좋아졌습니다. 근데 다시 생각해보면 결국 저때가 해운관련주 매수 기회였다고 보여지는.. 상황입니다. 현재 유가가 다시 원래대로 회복한 것처럼 결국 해운주의 실적도 좋아질거니까요.

 

 

그리고 이미 2021년 1분기의 실적은 좋아질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원래 1분기는 해운기업의 비수기로 분류되고 있지만 코로나 사태로 인한 원자재, 곡물의 물동량이 크게 늘어서 2010년 이후 가장 뜨거운 1분기 실적이 될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벌크선은 구리, 원자재, 곡물을 적재할 수 있는 화물 전용선을 일컫는데요. 최근 구리,석탄,철광석의 물동량이 상당히 급등하면서 벌크선의 운임이 치솟았습니다. 특히 곡물은 미국한파와 러시아의 곡물 수출에 인상 때문에 공급이 줄어들고 수요가 매우 늘어났죠. 그렇다면? 당연히 벌크선의 수요도 늘어나고 결국 운임이 증가하게 되는겁니다.

 

게다가 벌크선 운임이 두달새 무려 47%나 상승하면서 벌크선의 매출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대한해운의 실적도 상당히 좋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죠. 코로나가 오히려 대한해운을 더 도와주고 있습니다.

 


대한해운 기술적 분석

대한해운을 기술적으로 분석하기는 살짝 애매하긴 합니다. 최근에 주목을 받아서 올라온 종목이라 차트상으로는 좀 더 지켜봐야 하죠. 일봉상으로 지지, 저항을 그어보면 현재 저항선에 어느정도 닿으려고 하는 상황입니다. 일봉상은 조금 높은 구간이라는 뜻이죠.

 

근데 저는 거래량에 어느정도 주목을 했습니다. 횡보를 길게 하는 동안 매도세는 거의 없고 어느정도 조금씩 매수세만 들어오는 거래량이 눈에 띄었습니다. HMM이 미친듯이 폭등할때도 가만히 있는 이녀석이 매력적이기도 했구요. 섹터 내 대장주 하나가 미친듯이 독주하다 보면 결국 같은 섹터 주식들도 따라 오르기 마련입니다.

 

거기에 오늘 외국인이 엄청난 물량을 사갔습니다. 아무래도 수에즈 운하가 막힌 것 때문에 일수도 있지만 저는 단기적인 이슈만 보지 않고 조금 길게 보고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해운주가 2021년에는 상당히 좋을 것이라고 예상했고 HMM은 너무 많이 올라서 겁났었기 때문에 대한해운을 매수해봤습니다. 근데 대한해운도 현재는 꽤 많이 올라온 상황이고 다시 떨어져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근데 떨어지면 일단은 더 산다는 마인드로 매수했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을 예정입니다. 어차피 실적은 더 좋아질 예정이고 근본주식이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해운주 잘 공부해보셔서 좋은 종목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매수추천글이 아닌 개인의 분석/공부 글입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