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TER 의 100억 만들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피터의 100억 만들기 입니다.

 

오늘은 한국의 증시전망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엄청난 상승을 보여준 작년과는 다르게 올해는 지지부진한 코스피와 코스닥 때문에 상당히 힘들어 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오늘 ( 2/18 ) 은 코스피가 3100선을 깨고 내려가면서 추가적인 하방 가능성까지 열어버린채 종가가 마감되었습니다. 코스닥도 큰폭으로 하락해버렸구요.

 

앞으로의 증시가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전세계에 증시 동향을 정확하게 맞출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다만 예측할 뿐 이죠.

 

저는 여러가지 시장의 시그널을 바탕으로 예측을 해보고 하락하는 증시에서 어떻게 하면 자산을 지킬 수 있는지 간단한 팁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 증시 전망 - 3,4월까지 조심하자

 

기술적 (차트) 전망

 

오늘의 코스피는 차트상 상당히 안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바로 5일 이동평균선을 음봉으로 완벽하게 깨고 내려갔기 때문인데요. 이는 추가 하락의 가능성을 매우 열어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내일 (2/19) 코스피가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일봉상 코스피 그래프

 

자 일단 기본적으로 코스피 차트를 보시면 박스권 이라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월 11일에 미친 상승이 나오면서 물량이 쏟아졌고 그때 3,266 포인트를 잠시 찍고 현재까지 계속 횡보를 하고 있는 중이죠. 

 

그리고 코스피는 2940선까지 내렸다가 다시 올라오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어느정도 박스권을 형성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되면 알 수 있는게 3150까지 가면 고점, 2900 초반까지 내려가면 저점 이라고 판단을 할 수 있겠죠?

 

물론 이런 예측이 절대 맞는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대응은 할 수 있겠죠. 저점 부근에서는 싸다고 판단되는 종목으로 매수를 진행하고, 고점부근에서는 익절 할 수 있는 종목들은 조금은 정리해서 현금확보를 하고.

 

타이밍을 절대 정확히 맞출 수 없지만, 대응은 할 수 있다는게 차트 분석의 장점입니다.

 

연기금 매매동향 전망

 

 

연기금은 35거래일 연속으로 엄청난 순매도를 진행중이며, 금융투자 역시 5일 연속 순매도 중입니다. 한국증시는 현재 연기금의 수급 때문에 더 치고 나가지 못하는 것도 있습니다.

 

연기금은 국내주식 / 해외주식의 비중을 정해놓고 투자를 하는데 , 작년에 국내주식이 너무 많이 오르다 보니 정해놓은 비중을 넘어가 버린 것이죠. 그래서 1월들어서 계속해서 매도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자 일단 기본적으로 연기금은 아직도 매도할 물량이 매우 많이 남아있으며. 5월 중순에서 6월 초까지는 계속해서 매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거기에 연기금의 포트폴리오는 대부분 코스피 대형주기 때문에 코스피에 훨씬 영향을 많이 주게 되죠.

 

따라서, 코스피 대형주들은 당분간은 지지부진 할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럴수록 코스피 중,소형주와 코스닥 종목들을 오히려 잘 고르는게 좋겠죠.

 

환율, 금리, 예탁금 전망

 

 

고객예탁금은 가장 많았던 74조 때와 비교하면 10조가 빠졌고 신용잔고 역시 늘어나고 있습니다. 신용잔고는 쉽게 말하면 빚을 내서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좋지 않은 신호라고 볼 수 있죠.

 

예탁금은 개미투자자들의 총알이라고 볼 수 있는데 현재 개인투자자들이 계속해서 횡보하는 코스피 때문에

 

다음은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 역시 주식시장에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국채금리가 오르게 되면 안전자산인 채권의 기대 수익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위험자산인 주식의 매력이 떨어지게 되죠, 주식 자금이 계속 채권으로 넘어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국채금리는 당장은 주식시장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보이진 않습니다. 미국 연준이 확실히 기준금리를 인상한다고 하거나 테이퍼링 논의를 한다고 할때부터가 주식시장 타격의 시작점 일것이며 그 타격은 하반기까지는 없을 예정이구요.

 

원달러 환율 역시 외국인들의 수급과 관련이 있습니다. 달러가 올라가게 되면 외국인들은 달러를 보유를 늘리기 위해 주식시장의 자금을 달러로 이동하게 되기 때문에 주식 물량을 매도하게 됩니다. 최근에 하락을 하다가 다시 고개를 들고 상승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달러 흐름 역시 유심히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총정리 

2020년 코스피의 주봉 차트 입니다. 3월 코로나 펜데믹때 부터 우상향을 그리는 모습을 보면 4-7월까지 계속 상승하다가 8,9,10월에 긴 횡보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11-12월에 미친듯이 올라오죠. 

 

보시면 어떤게 보이시나요? 네 그렇습니다. 작년 8,9,10월과 같은 조정장이 있어야 다시 큰 상승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이죠. 그게 바로 올해 2,3,4월의 조정이라고 생각됩니다.

 

2021년 2-4월까지는 계속해서 조정이 나올것으로 판단되며, 5월부터는 연기금의 매도세가 줄어들면서 다시 코스피가 3,500대를 도전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의 수출동향이 좋고 반도체 슈퍼사이클과 4차산업 관련으로 국내에는 좋은 기업이 너무 많기 때문에 3,500은 갈 수 있을거라 생각하지만 항상 기간이 중요하겠죠. 그 기간은 올해 6월은 넘어야 비로소 볼 수 있을거라 생각하구요

(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물론 개인의 전망이기 때문에, 참고만 하셔서 좋은 매매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간단하게 정리해서 팁을 드리면

 

** 당분간은 ( 3-4월  까지 ) 코스피 3,150 ~ 3,200대에서는 조금씩 매도를 생각 2,900대 정도 부터는 강한 매수를 준비해보자 **

 

투자는 투자자 개인의 책임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

  1. Dy
    좋은자료 너무 감사드립니다
    2021.02.18 23:35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