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TER 의 100억 만들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피터의 100억 만들기 입니다. 오늘은 주식할때 차트와 함께 무조건 살펴봐야하는 재무제표, 그 중에서도 무조건 확인해봐야 하는 3가지 항목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모바일로 보는 재무제표 하지만 뭔가 답답..하다

 

저는 개인적으로 재무제표는 넓은 화면으로 (PC나 태블릿PC) 확인하는걸 좋아하지만 뭘로 보든지 상관은 없습니다.

 

 

 

 

 

 

모바일로 확인을 하고 싶으시다면, 네이버나 다음 같은 포털사이트에서도 충분히 확인 할 수 있습니다. MTS에서도 확인 가능하구요. 자 하여튼 오늘은 재무제표를 볼때 꼭 확인해줘야 하는 3가지 항목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재무제표 보는법 1. ROE 확인

 

 

ROE란 자기자본이익률 (Return On Equity) 의 줄임말입니다. 투입한 기업의 자본이 얼마만큼의 이득을 내주었는지에 대한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죠.

 

오마하의 현인 '워렌버핏' 도 ROE가 꾸준히 잘 나오는 기업을 선택해서 투자하라고 했을 정도로 상당히 중요한 지표입니다. 특히 저는 단기 투자 종목보다 2년 이상 장투를 계획하고 있는 종목을 선택할때 꼭 필요한 지표라고 생각하네요.

 

자 이건 대림건설의 ROE 입니다. 꾸준히 18 이상의 수치가 나와줍니다. 건설업종은 대부분 ROE 지표값이 매우 높은 섹터입니다. 건설섹터 중에서 ROE 수치가 높으면서 계속 매출이 잘나오는데 주봉,월봉 차트상 아직 안올라온 종목을 찾아보세요. 분명 있는데 아마 향후 2년 안에는 무조건 오를거라고 생각합니다

 

 

이건 일진머터리얼즈의 재무제표입니다. 2차전지에 들어가는 동박을 만드는 기업인데 돈도 잘벌고 영업이익률도 대림건설과 크게 차이가 안나는데 ROE가 차이가 많이 납니다. 이렇게 ROE를 자신의 기준으로 잡고 투자를 해도 꽤 안전한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 ROE가 좋은 종목을 이미 충분히 올라왔을때 사게 되면 물리게 되는건 똑같습니다.

 


재무제표 보는법 2. 현금흐름표 확인

 

두번째는 제가 블로그 포스팅을 하면서 꼭 소개해드리는 현금흐름표 입니다. 요거는 매우 간단하게 보는 팁을 알려드릴테니 외워두셨다가 볼때마다 대입하시면 됩니다. 자 일단 네이버 기준으로 종목분석탭 - 기업현황탭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스크롤을 계속 내리다 보면 이렇게 영업활동,투자활동,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표가 나오게 되는데요. 이걸 보는 방법을 간단한 공식으로 알려드리면

 

영업활동현금흐름 + 투자활동현금흐름 - 재무활동현금흐름 - 상태인게 가장 좋은 현금흐름표 입니다. 왜냐면 영업활동으로 인해 당연히 돈을 벌어야 하니까 흑자여야 하고,

 

투자활동은 기업을 위한 투자를 계속 하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에 적자인게 좋습니다. 기업의 발전을 위해 계속 투자를 할 수 있는/하고 있다는 탄탄한 기업이라는게 증명이 되거든요.

 

재무활동 역시 빚을 꾸준히 계속 갚아나가고 있다는 뜻이 되는 - 상태인게 좋습니다. 기업의 자본 안정성을 바로 이 재무활동현금흐름과 유보율, 부채비율로 확인 할 수 있죠. 

 

코스피 시총 1위 삼성전자의 현금흐름표입니다. 이걸 보면 어느정도 감이 오시죠?? 솔직히 자신이 투자할 기업이라면 현금흐름표는 무조건 확인해야하는게 정상입니다.

 

알고보니 이런 기업이라면?..

매수하고 나서 확인했는데 알고보니 영업활동으로 돈을 못벌고 빚은 오히려 계속 쌓이고 있는.. 이런 기업일수도 있겠죠?

 


재무제표 보는법 3. 꾸준히 매출이 증가하는가?

카카오의 재무제표 입니다. 지금 보시면 2017년부터 꾸준히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게 보이시죠? 2021년 예상 매출은 무려 5조 5천억원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2017년대비 거의 3배 가까이 뛰는 모습을 보여주네요. 

 

현대차의 재무제표입니다. 2021년 예상매출이 10조 6천억원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솔직히 자동차 산업은 매출이 카카오처럼 늘기는 힘든 업종이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주가도 충분히 다시 오를 수 있는 힘이 있다고 판단되는거죠.

 

하지만 이렇게 매출액이 들쑥날쑥하면서 딱히 떨어지지는 않지만 수년간 비슷한 매출을 올리는 기업들도 있습니다. 보통 이런 기업들이 올라가려면 실적외의 또 다른 상승 모멘텀이 붙어야 올라갈 수 있습니다. 아니면 전년대비 매출과 영업이익, 순이익이 모두 큰 폭으로 증가한다거나..

 

이게 네이버의 재무제표인데 보시면 ROE도 상당히 준수하고, 매출액과 순이익도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가가 고가권임에도 계속 사려는 사람들이 늘어나서 최고가를 돌파하고 있는 거겠죠. 

 

 

저는 특히 성장주 (2차전지,반도체) 를 볼때 매출과 순이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기업인지 꼭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성장주 기업들은 어느정도 기대에 의한 투자심리로 사람들이 매수했기 때문에, 나중에 기대감이 꺼졌을때는 돈을 못벌고 있는 기업이 가장 먼저 큰폭으로 떨어집니다. 특히 주주 자체가 더 불안해져서 패닉셀까지 나오게 되죠.

 

전형적인 패닉셀이 나올때의 차트.

 

다만 돈을 계속 잘 벌고 튼튼한 기업들은 주가가 떨어지든 말든 계속 가지고 갈 수 있는 믿음이 생깁니다. 불안해 하지 않아도 되는 장치가 생기는 겁니다.

 


 

자 오늘은 재무제표 보는법을 알아봤습니다. 솔직히 저 3가지를 다 만족시키는 종목이라고 해도 비쌀때 사게 되면 답이 없습니다. 그래서 주식이 어려운 거죠. 조건이 너무 많아요..ㅋㅋㅋ

 

근데 주식으로 돈벌기 당연히 쉽지 않기 때문에 더욱 신중해져야 하고 분석을 많이 해야 합니다. 재무제표를 안보고 뭐하는 기업인지도 모르고 , 현재 가격대가 어디에 위치해있는지도 모르고 주식을 한다는건 한-두번은 맞을 수 있어도 계속하다보면 결국 계좌잔고가 증발할거라고 무조건 장담합니다.

 

주식은 분석 + 경험으로 실력을 차곡차곡 쌓는다고 생각하시고 꾸준히 공부하세요. 소액으로라도 내가 한 공부와 분석이 맞는지 틀리는지 시험해보시구요.

 

그럼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성투하세요.

 

2021.02.23 - [주린이를 위한 주식 팁!] - 주식 차트 보는 방법 :: 가장 기본 지지선, 저항선

 

주식 차트 보는 방법 :: 가장 기본 지지선, 저항선

안녕하세요 피터의 100억 만들기 입니다. 최근에 지수가 말이 아니네요.. 아쉽습니다. 하지만 저번에 알려드렸다 싶이 3-4월달 정도까지는 계속해서 박스권이 펼쳐질 예정이기 때문에 비중조절에

play123ground.tistory.com

 

2021.03.16 - [주식정보] - 주식 사는 방법 :: 단타보다 최대한 싸게 사는게 중요하다

 

주식 사는 방법 :: 단타보다 최대한 싸게 사는게 중요하다

안녕하세요 피터의 100억 만들기 입니다. 오늘은 주식 사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하는데요. 사실 주식 자체를 매수 하는 방법 포스팅이라기 보다 주식을 살때는 최대한 싸게 사는게 좋

play123ground.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