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TER 의 100억 만들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피터입니다. 오늘은 주식을 처음 접하신 분들이거나, 주식을 시작한지 얼마 안된 분들은 위한 깔끔한 주식 용어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주린이, 개미, 차트 등 아주 기본적인 단어는 말고 어느정도 모를만 한 단어들 위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최대한 궁금증을 풀어드리기 위해 주식시장에서 들을법한 많은 단어를 다 알려드릴테니, 잘 기억하고 계셨다가 사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볼까요?!

 


주린이를 위한 주식용어모음, 주식용어정리

 

 

 

 

MTS = Mobile Trading System / 모바일로 매매를 할 수 있는 어플을 뜻함.

HTS = Home Trading System / 집에서 컴퓨터로 주식 매매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뜻함.

 

MTS와 HTS

 

매수/매도 = 내가 원하는 주식을 사는것 (매수) / 파는것 (매도)

 

 

체결 = 내가 주문한 매도,매수 주문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었음.

ex) 900원에 체결 = 900원에 매수/매도 완료.

 

미체결 = 내가 주문한 매도,매수 주문이 가격변동으로 인해 진행되지 않았음.

ex) 900원에 매수 주문 접수했지만 가격이 910원으로 상승.

 

시가 = 주식시장이 9시에 개장했을때의 종목의 시작 가격.

 

종가 = 주식시장이 3시 30분에 마감했을때 종목의 최종 가격.


캔들차트 = 주식의 가격을 캔들(양초) 모양으로 나타낸것

 

양봉 = 시가보다 종가가 더 높게 형성 되었을 때

 

음봉 = 종가가 시가보다 더 낮게 형성 되었을 때

 

윗꼬리 = 장중에 가장 높게 거래되었던 가격. (고가)

 

아랫꼬리 = 장중에 가장 낮게 거래되었던 가격. (저가)

 

상한가 = 종목이 하루에 상승할 수 있는 최고 가격 ( 한국주식시장 : 30%)

 

하한가 = 종목이 하루에 하락할 수 있는 최저 가격 ( 상한가와 동일 )

 

주식 예수금 = 주식을 거래하기 위해 증권계좌에 보관되어 있는 돈.

 

EX ) 천만원을 증권계좌에 입금하고 아무것도 안했다면 그것이 예수금, 500만원으로 주식을 매수했다면나머지 500만원이 예수금이 된다.

 

주식 증거금 = 주식매수시에 최소 필요로 하는 돈. 한마디로 정리하면 보증금.

 

EX ) 증거금율이 50%라면 500만원을 내고 1000만원 주식매수가 가능.


 

 

존버 = 존나 버틴다. ( 손실을 보고 있어도 절대 팔지 않고 오를때까지 기다린다 )

 

물리다 = 종목을 샀지만 현재 손실을 보고 있어 팔지 못하고 있다.

 

물타기하다 = 손실을 보고 있는 상태에서 자신이 매수한 가격보다 주식 가격이 낮아졌을때추가로 매수하여 평균단가를 낮춤

 

EX ) 내 1주 평단가 = 500원 현재주식가격 = 400원 매수한다면 내 2주 평단가는 450원이 됨.

 

불타기하다 = 자신이 수익을 보고 있는 상황에서 보유 종목이 더 상승할 것 같아서 추가로 매수해자신의 평균단가를 높이는 방식. 물타기와 정반대의 상황이라고 보면 된다.

 

떡상/떡락 = 완전히, 급격히 올라간다/ 완전히,급격하게 떨어진다.

 

슈팅 = 갑자기 상승하는 상황을 일컫는 말.

 

스캘핑 = 초~분 단위로 짧게 매매를 하는 것.

 

스윙매매 = 몇주 ~ 한,두달 간격을 두고 매매를 하는 것

 

단타매매 = 짧다면 스캘핑 처럼 몇분 또는 하루 안에 승부를 보고 나오는 매매.

 

장투매매 = 최소 두달 이상은 가져가는 매매. 중장기 매매와 비슷한 말이다.

 


 

잡주 / 개잡주 = 알려지지 않은, 뭐하는 회사인지도 모르는 이상한 회사. 보통 재무제표도 박살남

 

테마주 = 어떤 특정 이벤트와 연관된 종목. EX) 미세먼지 테마주, 안철수 테마주, 서울시장 테마주 등등

 

동전주 = 1000원 미만의 아주 작은 가격의 주식. 동전으로도 거래가 가능하다 라는 비유.

 

품절주 = 다른 종목에 비해 현저하게 거래량이 적은 주식. 

 

대장주 = 테마주 중에서도 굉장히 힘이 쌘 종목. EX) 이재명 관련주 중 대장주는 에이텍

 

관련주 = 단어 뒤에 붙으면 그 단어와 관련이 있는 종목을 일컫는다. 연관검색어에 무조건 뜸.

 

주도주 = 섹터를 주도하는 종목. EX) 반도체 = 삼성전자,SK하이닉스. 인터넷 = 카카오,NAVER 등.

 

작전주 = 개인투자자들을 유혹하기 위해 시세를 급격하게 올린 후 폭락하게 만드는 종목. ( 불법 )

 

손절 = 손해를 보고 매도를 함익절 = 수익을 보고 매도를 함

 

종토방 = 보통 종토방이라고 하면 네이버 종목토론방을 일컫는다. 보다보면 시간가는줄 모른다.

 

머선129 = 무슨일이구? = 무슨일이고? = 뭔일이야. 보통 주식시장에서 어떤 사건이 터질때 사용.

 

대곰탕/대곰왕 = 대공황이라는 뜻. 시장이 전체적으로 하락할때 사용한다.

 

ㅇㅇ멘 = 테멘 ( 테슬라 아멘), 삼멘 ( 삼성전자 아멘 ). 특정종목이 엄청난 상승을 할때 사용.종교처럼 그 기업의 CEO나 종목에 아멘을 붙여 부르기도 한다.

 


이정도면 어느정도 주식을 하는 사람들끼리는 절대 무시당할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긴 설명이 따로 필요한 단어를 ( 무상증자, 감자, 동시호가, PER, EPS 등) 은 나중에 따로 또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오늘 단어들은 아주 기본적인 단어들과 약간의 은어들이기 때문에 주식인들과 대화하는데는 충분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익혀서 즐거운 주식대화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린이를 위한 주식용어 - 유상증자 편도 읽으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https://play123ground.tistory.com/14

 

주린이를 위한 주식 용어 - 유상증자란?

이제 코스피는 아무도 막을 사람이 없는듯 보입니다... 대단하네요. 물론 아직 시장엔 더 많은 돈이 돌고 있습니다. 갈 길이 한참 멀다는 뜻도 되겠죠. 그렇다고 무턱대고 매수하라는 뜻은 아닙

play123ground.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