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TER 의 100억 만들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피터의 100억 만들기 입니다.

 

오늘은 주린이 뜻과 주린이가 주식을 하면서 가장 명심해야하고 조심해야할 다섯 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주린이 뜻은 굉장히 쉬운 단어의 조합인데, 주식 + 어린이 라는 뜻의 신조어입니다. 주식을 한지 얼마 되지 않은 사람들을 일컫어 표현 하는 말이죠.

 

고점으로 달려가는 주린이들.

이와 같이 파생되는 신조어로는 주식 + 정자를 합친 주정자가 있습니다. 주린이 보다 더 주식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겠죠.

 

주정자 - 주린이 - 주청년 - 주어른 - 주고수 - 주신 이런식으로 점점 진화하는 형태죠. 사실 근데 저는 자신을 주정자, 주린이라고 스스로 말하면서 공부할 생각 없이 주변 사람들에게 무작정 물어보고, 종목추천 부탁하고..

 

이런 주린이들은 너무 싫습니다. 주식이라는 건 무조건 자신이 직접 분석하고 공부해야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특히 어떤 사람한테 "~~가 좋다더라 "

정보 얻어듣고, 그 종목 샀다가 -30% 물리고 막상 그 사람한테 물어보면 그 사람은 그 종목 없다고 하고요.

 

이런식으로 호되게 당할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직접 공부하고 투자하세요. 성인이면 그정도는 무조건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린이들이 항상 명심해야할 5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매수하고 나서 분석하는 바보짓 금물

 

 

 

 

 

주식은 기술적 분석과 기업가치 분석이 동시에 되어야 합니다. 

 

아는 지인한테, 아는 친척한테

 

" 이번에 어디 회사 어디랑 무슨 프로젝트 같이해서 떡상한다더라 " 

 

" 어떤 회사가 기업 하나랑 합병을 하는데 그게 대박이라더라"

 

 

이런 정보를 듣고 다짜고짜 매수한다음에, 그 다음에 그 회사가 뭔지 알아보는 짓은 절대 하지 마십쇼. 운좋게 올라서 벌었다고 해도 이런 식으로 계속하면 무조건 -40% 기본으로 찍히게 됩니다.

 

최소한 그런 정보를 들었다면 그 기업에 대해 직접 조사하고, 알아보세요. 어떤 사업을 하고 있으며, 재무제표는 어떤지.

 

재무제표는 MTS나 네이버 증권에 들어가시면 쉽게 확인할 수 있으니까 무조건 봐야합니다. 

 

여기서 볼 수 있다.


2. 아무리 기업이 좋아도 고점매수 X

삼성전자 전고점 96,800원

주식은 항상 기업의 가치 분석 ( 재무제표, 회사 발전가능성 등 ) 과 기술적 분석 ( 차트분석, 지표분석 ) 이 동반 되어야 합니다. 삼성전자 같은 아무리 좋은 기업이어도 제일 비쌀때 사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물론 그때를 어떻게 아냐, 만약 안사고 기다렸는데 더 올라가 버리면 어떡하냐 라고 말할 수 있는데, 그런건 그럼 그냥 가라고 보내주고 다른 기업을 찾으면 됩니다.

 

왜 굳이 가장 비싼걸 올라타서 전전긍긍 하려고 하십니까. 저평가된 우량주가 얼마나 많은데.

 

제가 작성한 저평가 우량주인데, 차라리 이런걸 사는게 낫지 꼭대기에서 사봤자 자신만 손해입니다. 

 

2021/01/16 - [주식정보] - 저평가 우량주 10선 ( 저평가 주식 추천 최신 VER.)

 

저평가 우량주 10선 ( 저평가 주식 추천 최신 VER.)

안녕하세요. 피터의 100억 만들기입니다. 주식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이 있다면 역시 워렌 버핏의 2가지 원칙일 것입니다. 첫째는 ' 잃지 않는 것 ' 두 번째는 ' 첫 번째 원칙을 지키는 것'입니다.

play123ground.tistory.com


3. 정보에 의한 매수 금지

물론 진짜 좋은 정보가 나한테 들어올 수 있습니다. 근데 그럴 확률은 거의 10년에 한번은 올까말까 일듯.

 

나한테 " 이건 진짜 너만 알려주는 미친 꿀 정보인데, " 이 말은 들을 필요도 없습니다. 이 정보를 들은 사람도 똑같이 이 말을 들었습니다.

이거 아무한테도 말하지마 = 사실 다 알아

세상에 나만 알고있는 정보는 없습니다. 기관, 외국인은 한참 전에 그 정보 다 알고 있습니다. 심지어 국내에 슈퍼개미들만 모인 집단에서도 이미 알고 있습니다.

 

나같은 주린이에게 그런 정보가 들어왔다? 이미 세력은 그걸로 한탕 크게 하고 빠졌습니다. 정보를 듣고 매수했다면 당신은 그 뒤에 남은 쓰레기를 구매하게 되는거구요.

 

정보를 듣고 사서 한탕 크게 노리려고 하지 마세요. 


4. 주린이라면 몰빵 절대 금지

진짜 주식을 잘하는 고수 분들은 자신이 확실히 벌 수 있을 것 같다고 판단 될때만 몰빵매매를 합니다. 대부분은 분할매수, 분할매도가 습관이 되어 있으시죠.

 

삼성전자에 있는 돈 다 끌어모아서 9만원대 이상에 올인 하신 분들은 지금 벌벌 떨고 있습니다. 아무것도 할 수 있는게 없기 때문이죠. 손절 말고는 그냥 보고만 있어야 됩니다. 물론 삼성전자니까 곧 다시 회복을 할 수는 있겠죠.

 

하지만 만약 9만원대에서 올인을 안하고 30%만 매수했다면? 떨어질때 좀 더 사고, 다른 좋은 주식들도 좀 더 사고, 

 

오히려 최근 같은 하락장에서 매수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올인은 그냥 드라마로만 즐기자

 

절대 몰빵, 올인 매매 하지마세요 절대.


5. 존버가 답은 아닙니다.

 

삼성중공업 2011년에 최고점 38,000원대 찍고 지금 6,490원 입니다. 중공업은 절대 안망하고 더 필요할 거기 때문에 난 10년동안 가져갈거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지금 계좌 반의 반 토막 났습니다.

 

세상에 꾸준히 끝까지 우상향 하는 주식은 없다고 보면 됩니다. 삼성전자는 달라, SK하이닉스는 달라 하지만, 10년 뒤에 반도체가 없어질지, 새로운 소재가 나올지 누가 압니까.

 

그건 절대 모르지만 향후 2-3년은 반도체가 어느정도 좋다는 것은 예측이 가능하죠. 주식은 대응의 영역이기 때문에 존버한다고 해서 무조건 수익을 볼 수 있는 구조가 절대 아닙니다.

 

나는 10년,20년 가져갈거야 하는 사람들 , 절대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아주 소수만이 가능하고, 존리 같은 사람은 아주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위의 다섯가지만 지켜도 충분히 주식투자를 안전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아 그리고 마지막 보너스로 " 누구누구는 주식으로 몇배, 몇십배 벌었다더라 "  듣고 배아파서 똑같이 하려고 달려들지 마세요. 

 

그 사람이 운좋게 먹었든, 공부를 해서 먹었든 본인과는 아무 상관없는 얘기입니다.

 

공부를 했다면 어떻게 공부를 했는지 배우고 잘하는 사람이라면 더욱 그 사람을 통해 배우고 공부하려는 습관을 들이세요.

 

그 사람한테 그러면 나 종목 추천좀 해줘, 뭐 사야돼? 같은 이상한 소리 하지 말고.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