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TER 의 100억 만들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피터의 100억 만들기 입니다.

 

최근에 지수가 말이 아니네요.. 아쉽습니다. 하지만 저번에 알려드렸다 싶이 3-4월달 정도까지는 계속해서 박스권이 펼쳐질 예정이기 때문에 비중조절에 항상 유의하셔야 합니다.

 

2021/02/18 - [사회정보] - 증시 전망 - 종합적으로 보자 (한국 코스피)

 

증시 전망 - 종합적으로 보자 (한국 코스피)

안녕하세요 피터의 100억 만들기 입니다. 오늘은 한국의 증시전망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엄청난 상승을 보여준 작년과는 다르게 올해는 지지부진한 코스피와 코스닥 때문에

play123ground.tistory.com

 

오늘은 주식 차트를 보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지지선, 저항선에 대해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것만 확실하게 알고 있어도 차트를 보는 눈이 확실히 트이기 때문에 잘 알고 계시면 좋습니다.

 

바로 시작해볼까요??

 

 


주식 차트 보는 방법 :: 지지 저항

 

자 일단 지지, 저항선은 캔들차트에서 많이 나옵니다. 아마 수많은 차트 패턴들 중에서 매우 유용하고 많이 나오며 확률이 상당히 높은 지표라고 생각합니다.

 

 

지지선

 

지지선은 주가가 하락을 하다가도 어느 시점을 기준으로 더 떨어지지 않고 다시 반등하게 되는 지점을 이은 선입니다. 마치 바닥 ( 지지대 )을 밟고 다시 점프를 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일단 단적인 예로 지지선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페코의 일봉인데 보시면 하락을 하려고 하다가도 계속 검은선에 닿게 되면 올라오고, 또 떨어지다가도 검은색 닿아서 다시 올라오고 이런 모습을 볼 수 있죠?? 이게 바로 지지선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지지선을 이미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저 구간에서는 어느정도의 강한 매수세가 들어와 다시 올라가는 거죠. 하지만 지지, 저항이 모두 맞는건 절대 아닙니다. 이거대로 매매 하면 전세계 모든 사람이 부자겠죠?..ㅋㅋㅋ

 

저항선

 

저항선은 주가가 상승을 하다가도 어느 시점을 기준으로 더 상승하지 못하고 내려가게 되는 지점을 이은 선입니다. 마치 벽에 막혀 저항을 받는 느낌이 들게 되죠.

 

 

서연이화의 일봉을 보시겠습니다. 보시면 현재 캔들의 윗꼬리가 전부 저항선에 막혀있는 상황입니다. 계속 돌파하려는 시도를 해봤지만 몇번이나 막히다가 결국 뚫지 못하고 하락을 하고 있는 상황이죠. 

 

보통 저항선에는 매물대가 매우 두껍게 쌓여 있기 때문에 엄청나게 강한 매수세가 아니면 뚫기가 힘듭니다. 

 

이렇게 매도하려는 물량이 다른곳과 다르게 두텁게 쌓여져 있는 곳이 저항을 받게 되는거죠. 정말 강한 매수세가 아니면 뚫기 힘들겠죠. 자 그렇다면 이 두 선을 적절하게 이어서 주가의 패턴을 어떻게 알아보는지 보겠습니다.

 


주식 차트 지지, 저항선 예시

일단 나라엠앤디의 일봉상 움직임 입니다. 지지선과 저항선이 어느정도 보여지죠?? 정확하게 지지,저항선에 걸치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그 선을 기준으로 벗어나지 않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이렇게 되면 이걸 어느정도 참고해서 매매를 할 수 있겠죠? 

 

만약 그 지지, 저항선을 벗어나게 되면 추세가 굉장히 강하게 움직일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다는 거겠죠.

 

 

 

이번엔 에스와이의 일봉을 보시죠. 하락추세를 타다가 지지선을 받고 다시 올라갔다가 저항선에 갇혀 다시 내려가죠?? 그러고 지지/저항선을 명확하게 터치하며 횡보 하는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현재 박스권 중간에 있는 상태기 때문에, 어느정도 밑에 지지선을 터치하러 갈 확률이 높겠죠??' 물론 절대가 아니고 다시 반등해서 뚫고 갈 수 있습니다. 확률의 문제인거지 

 

이런건 정말 수도 없이 많기 때문에, 잘 찾아보시면 매우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KEC의 일봉입니다. 너무 많기 때문에 딱 여기까지만 예시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시면 충분한 고가권으로 올라와준 다음에는 박스권으로 횡보하면서도, 지지/저항선을 정확하게 건드리면서 횡보하고 있죠?

 

이건 주봉, 일봉, 월봉 모두 해당될 수 있습니다. 매물대와 관련된 지표/패턴이기 때문에 신빙성이 상당히 높죠. 그래서 지지/저항이 차트 분석의 기본이라고 불리는 겁니다.

 

 


 

자 오늘은 이렇게 주식 차트 보는 방법 중에서 가장 기본 방법인 지지/저항선을 긋고 확인해보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다만 주식은 차트만이 아닌 기업, 재무제표, 사업 방향, 미래 가치 등 매우 다양한걸 보고 판단해야 합니다 차트는 일종의 도구일 뿐이구요.

 

다만 차트 역시 꽤나 중요한 부분중에 하나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차트로만 매매해서 돈을 많이 번 사람이 상당히 많아서.. 차트매매는 저는 꽤 신뢰를 하고 있는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트에서 가장 기본인 지지/저항은 잘 익혀두시면 매우 유용한 기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알아두세요~

 

 

2021/02/16 - [ETF 추천 및 분석] - KODEX 2차전지산업 VS TIGER 2차전지테마 :: ETF 대장 비교해보기

 

KODEX 2차전지산업 VS TIGER 2차전지테마 :: ETF 대장 비교해보기

안녕하세요 피터의 100억 만들기 입니다. 최근에 많은 분들이 주식시장에 뛰어들면서 ETF에 대한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변동성이 적고 종목에 대한 분석도 딱히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play123ground.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