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TER 의 100억 만들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피터의 100억 만들기 입니다. 최근에 정부는 부동산 공급 계획을 늘리겠다고 계속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딱히 기대는 안되지만.. 

 

 

명쾌한 정책이 나오지 않고 두루뭉실한 말만 계속 하는 느낌이지만 어찌됐건 공급 자체는 확실하게 늘리겠다는게 이번 정부의 확실한 목표로 보이긴 합니다.

 

자 그렇다면, 건설주에 주목을 할 수 있겠지만 우리는 시멘트 관련주에 더욱 주목을 해봐야 합니다. 건설주들은 개별적으로 자신들의 아파트 브랜드, 공급수주량 등 실적에 따라 주가가 갈릴 수 있겠지만 결국 건설때 쓰이는 시멘트 기업들의 실적은 좋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시멘트 관련기업들이 상당히 많지만.. 저는 그 중에서 상당히 매력있는 3 종목만 꼽아서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솔직히 자신의 포트안에 시멘트 관련주를 3개, 5개 이상 담을 분들은 없을 것 같기 때문에..ㅋㅋㅋ 자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시멘트 관련주 대장주 3종목!

쌍용양회

 

첫번째 종목은 시멘트 대장주로 꼽히는 쌍용양회입니다. 워낙 시멘트 관련주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또 개인적으로 많이 안올랐다고 생각하는 종목입니다. 그래서 첫번째로 뽑았죠.

 

 

쌍용양회는 국내 시멘트 수출의 절반 이상을 담당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시멘트를 출하하고 있는 대표적인 시멘트 대장 기업입니다. 거기에 해운사업과 쌍용레미콘 사업까지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건설 관련으로는 거의 모든 면에서 엮이는 종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게다가 재무제표 역시 매우 안정적으로 우량합니다. 여기서 2021년의 실적은 더 잘나올것이라고 대부분의 증권사에서 판단하고 있죠. 아무래도 정부의 부동산 공급대책의 수혜를 충분히 볼 것이라고 보는거겠죠.

 

 

2018년도 부터 박스권에 갇혀있는 쌍용양회입니다. 아무래도 오히려 다른 건설주들이 2019 - 2020년도에 하락을 할때 쌍용양회는 꾸준하게 횡보를 하며 버텨주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이제는 어느정도 충분히 상승할 기반을 마련한것으로 보여집니다.

 

다만 3년동안 횡보를 한 이유는 실적도 그냥 계속 비슷하게 나오고, 상승 모멘텀도 크게 없는 재미 없는 종목으로 인식되어 그런 것 같아서..

 

2021년을 통째로 길게 보고 가져가시면 좋은 수익을 내줄 것 같습니다.

 


한일현대시멘트

 

 

두번째 종목은 한일현대시멘트 입니다. 시멘트 제조와 판매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계열회사만 국내에 28개가 되는 시멘트 관련 대기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국내 시멘트 제조사 중에서 가장 최신설비를 갖춘 영월공장을 바탕으로 최고 품질의 시멘트 제품을 공급한다고는 하는데.. 중요하긴 하지만 요 사실은 주가에 크게 영향을 주지는 못하죠.

 

 

재무제표는 쌍용양회보다는 별로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꾸준히 흑자를 내주고 있으며 앞으로의 실적 역시 더 좋아질 전망이죠. 시멘트 관련주의 실적은 사실 엄청나게 좋게 나오지 않고, 안좋게 나오지도 않는.. 그런 재무제표의 섹터입니다. 그래서 주가가 보통 크게 재미가 없죠.

 

 

하지만 한일현대시멘트는 최근에 급등을 한번 보여준 종목입니다. 보시면 장대양봉 두개를 한번 터뜨려 줬죠. 그리고 지금은 횡보중입니다. 쌍용양회보다 조금 부담이 있는 점이라면, 최근에 급등이 나왔다는 점입니다. 다시 한번 급등이 나오려면 좀 기다려야 하는 종목일 수도 있습니다.

 


고려시멘트

 

 

마지막 종목은 고려시멘트 입니다. 요 녀석도 주봉이 상당히 매력적인 부분이 있어서 가져왔습니다. 다만 오늘 급등이 나온게 조금 아쉽습니다... ㅠ.ㅠ 

 

고려시멘트 역시 시멘트와 레미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레미콘을 같이 영위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쌍용양회처럼 건설 모멘텀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 기업이죠.

 

실적은 무난하게 뽑아주고 있습니다. 유보율과 부채비율이 위 두기업과 다르게 상당히 안정적입니다. 하지만 재무제표와 실적은 차치하고 제가 가장 메리트 있게 봤던 점은 바로 차트에 있는데요.

 

 

 

최근에 급등이 나오면서 다시 한번 박스권을 돌파하려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월봉으로 보시면 2018년 부터 3년동안 극심한 박스권에 갇혀있는 상황입니다. 보시면 바로 감이 오시죠 이제 어디가 저항선이고 지지선인지.

 

 

오늘도 그렇고 최근에 큰 급등이 나온게 아쉽긴 하지만, 조만간 계속 횡보를 보여주다가 다시 한번 쏴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4300원에서 4600원대 사이에 매물이 상당히 많이 쌓여있을 것 같긴한데, 올해에 저 매물대를 다 잡아 먹으면서 시멘트 관련주들의 모멘텀이 전체적으로 상승해주면다면, 고려시멘트는 가볍기 때문에 충분히 2배까지도 볼 수 있을듯 싶네요.

 


 

오늘은 시멘트 관련주 중에서 상당히 매력있는 종목들을 포스팅해봤습니다. 이 밖에도 삼표시멘트, 성신양회, 유진기업, 아세아시멘트 등 다양한 주식들이 있기 때문에 올해 건설섹터를 유심히 보면서 시멘트 관련주를 분석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투자는 개인의 책임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