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TER 의 100억 만들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피터의 100억 만들기 입니다.

 

연기금이 드디어 국내주식 비중 리밸런싱을 개편할 가능성이 생겼습니다. 현재 코스피의 주가가 지지부진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연기금의 매도세도 한몫하죠.

 

 

연기금의 엄청난 매도세..

 

연기금의 엄청난 매도세가 멈추면 그래도 지수는 다시 한번 위쪽을 바라보고 갈 가능성이 생깁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코스피/코스닥의 상승이 여기서 끝나는게 아니라 더 갈 수 있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자 하여튼 오늘은 연기금의 순매수 종목들을 확인해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연기금이 투자를 상당히 잘하는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죠. 연기금이 어느정도 꾸준히 매수를 하고 있다는 뜻은 그 종목에게는 어느정도 좋은 소식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연기금의 수급은 잘 안보시더라구요. 요 포스팅을 읽은 후에는 연기금의 수급도 체크해보세요 첫번째는 영웅문 HTS를 이용하는 방법이고 두번째는 MTS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 나무, 영웅문 기준 )

 

참고로 연기금이 매수했다고 해서 무조건 오르는게 아닙니다 절대

 

 


HTS를 이용한 연기금 순매수 종목 확인

이 방법은 영웅문 HTS를 이용해서 빠르게 연기금이 순매수한 종목들을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사실 이 방법은 HTS에서 밖에 쓸 수 없긴 한데 매우 간편하고 유용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HTS를 하나 깔아두시는게 좋을 수 있습니다. 

 

제가 확인해본 결과 연기금이 순매수한 종목만 한번에 확인하는 방법은 HTS에서 밖에 안되는 것 같더라구요.

 

자 일단 영웅문 HTS기준으로 왼쪽 상단에 '0795'를 입력해줍니다. 

 

자 그러면 투자자별일별매매종목이 뜨게 됩니다. 그러면 빨간 칸 기준으로 코스피/코스닥 혹은 전체를 선택해주고 밑에 칸에서는 연기금을 눌러주면 바로 종목들이 쭉 뜨게 됩니다. 아주 간편하고 좋죠?

 

2021/03/24 일 기준으로는 연기금이 KT, 한국항공우주, 씨에스윈드를 TOP 3로 매수했네요. 매도 종목을 보시면 2차전지 관련주를 많이 팔고 코스피 시총 상위 종목도 많이 팔고 있습니다. 

 

이번엔 기간을 설정해서 보겠습니다. 3월 한달 동안 연기금의 매매 동향입니다. 가장 많이 매수한건 아모레 퍼시픽이고 가장 많이 매도한건 삼성전자네요. 보시면 연기금의 매도가 왜 코스피에 영향을 주는지 보이시죠? 코스피 시총 상위주를 계속 매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나저나 제가 포스팅했던 GS건설을 연기금이 상당히 많이 매수했네요. 대체적으로 3월달에는 연기금이 가치주, 경기민감주를 많이 매수했습니다.

 

2021.03.24 - [주식정보] - GS건설 주가 전망 :: 건설주 대장주의 면모

 

GS건설 주가 전망 :: 건설주 대장주의 면모

안녕하세요 피터의 100억 만들기 입니다. 최근 건설주의 분위기가 좋더라구요. 정부의 대규모 부동산 공급 대책 기대감으로 인한 상승 - 공급대책 발표 이후 재료 소멸로 인한 하락 후 조정 - 원

play123ground.tistory.com


MTS를 통해 연기금의 수급 확인하기

NH투자증권 나무 MTS

 

 

자 일단 나무 어플 기준으로 종목을 클릭해서 현재가 창으로 들어가줍니다. 그 다음에 저 메뉴탭을 옆으로 스크롤 해줍니다. 그럼 투자자 메뉴탭이 나오는데 눌러주세요. 그럼 외국인, 기관, 개인의 수급이 나옵니다.

 

 

 

 

자 투자자 탭을 누른 상태에서 오른쪽에 보이는 기본정보 메뉴를 눌러주면 상세정보로 바뀌게 되는데요. 그 상태에서 옆으로 스크롤 해주면 연기금 등 의 순매수 현황이 나오게 됩니다. 빨간 상태면 순매수, 파란 상태면 순매도 상태입니다. 

 

키움증권 영웅문 MTS

 

 

영웅문도 매우 쉽게 연기금의 수급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일단 그 종목을 클릭해서 현재가 창으로 들어가 준 다음에 위에 메뉴 탭에서 종목투자자 탭으로 들어가줍니다.

 

 

자 그다음에 상세가 써져있는 네모칸을 체크해주시고 옆으로 스크롤 해주면 저렇게 세부적인 기관계 투자자들의 수급 내역이 나오게 됩니다. 저기서 연기금 등을 찾아서 확인해주시면 되죠.

 


 

자 오늘은 연기금 순매수 상위종목을 HTS로 찾는 방법과 연기금 수급을 MTS에서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연기금이 산다고 무조건 오르는게 아니지만 어느정도 확인은 해주는게 좋다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합니다.

 

HTS에서는 연기금이 당일날 어떤 종목들을 가장 많이 매수, 매도 했는지 바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한데 MTS에서 이 기능을 쓸 수 있는지는 잘 모르겠더라구요.. 일단 나무 MTS에서 계속 찾아봤는데 없었습니다 ㅠ

 

혹시라도 MTS에서 바로 연기금 순매수 상위종목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아시는 분은 댓글 좀...

 

자 하여튼 다양한 자신만의 전략을 사용하여 오늘도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