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TER 의 100억 만들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북미전기버스 점유율 1위 회사 ' 프로테라 ' 에 대한 기업 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최근 ACTC 스팩주와 합병을 통해 나스닥에 상장을 앞두고 있으며 합병 확정 발표 이후 주가가 100% 넘게 치솟으며 그 가치를 인정받았다고 볼 수 있죠. 물론 저도 샀습니다 ㅎㅎ

 

 

ACTC의 엄청난 급등. 현재 무려 118% 가까이 상승중.

 

지금이라도 프로테라를 알게되서 궁금해서 들어오신 분들을 위해 기업에 대한 상세분석과 함께 언제 투자를 하면 좋을지에 대한 간단한 의견을 드려보겠습니다. 바로 시작해볼까요?


미국전기버스회사 프로테라 기업 분석. 제2의 테슬라?

 

전기버스계의 테슬라 라고 불리는 프로테라에 대해서 설명하기 전, 모든 자료는 프로테라와 합병한 ARCLIGHT 홈페이지에 올라온 프레젠테이션 자료입니다. 궁금하시다면 구글에 ARCLIGHT CLEAN TRANSITION을 검색하셔서 들어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프로테라는 현재 북미 전기버스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회사이며, 타 경쟁기업과는 다르게 이미 매출을 내고 있고 시장입지를 탄탄하게 굳혀가고 있는 기업입니다. 다른 회사들이 시판모델을 내며 홍보를 하고 있을때, 프로테라는 이미 전기버스를 납품, 운행 하고 있었으며 현재도 수많은 물량의 예약을 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프로테라는 전기버스만 만드는 회사가 아닙니다. 독자적인 충전시스템을 갖춘 충전소와 내부 배터리까지도 직접 생산을 해내는 기업입니다. 그래서 제 2의 테슬라 라고 불리는거죠. 자신들만의 파이프라인을 구축해 입지를 탄탄하게 다져나가고 있습니다.

 

 

프로테라의 CEO와 임원진들입니다. 테슬라, 혼다, 내비스타, 솔라시티 등 이미 검증된 회사에서 충분한 경력을 쌓은 임원진들이 대거 배치되어 있습니다. 전기차,자동차 기업과 대형트럭,버스 기업에서 활동했던 인물들이 대거 포진되어 있죠. 

 

또 여기서 주목해야 할점은 바로 프로테라와 합병된 ARCLIGHT의 임원진들중, 바이든 캠프 소속 사람들이 있다는 점입니다. 바이든 정부는 미국버스의 50% 이상을 전기버스로 바꾸겠다고 했습니다.

 

바이든 캠프 소속사람들과 바이든의 정책 + 현재 전기버스 시장 점유율 1위 회사 = ??? 수혜주로는 말이 더 필요없죠.

 


 

왼쪽의 회사들은 프로테라와 경쟁을 펼칠 기업들입니다. 이들이 어떻게 발전할지 모르나 아직 프로토타입도 제대로 못만들고 있는 회사들도 있죠. 하지만 프로테라는 이미 뉴욕, 샌프란시스코, 버지니아에 통근버스,관광버스,스쿨버스를 제작 및 납품하고 있습니다. 

 

 

프로테라는 전기버스 뿐만아니라 세계적 대형트럭 회사인 다임러와 파트너쉽 계약을 맺고 대형전기트럭, 대형전기트레일러와 같은 사업도 진행중에 있습니다. 또한 전기공업운수장비, 전기픽업트럭 등 훨씬 더 많은 전기자동차들을 생산 할 계획입니다. 다임러같이 믿을 수 있는 기업과 파트너쉽을 맺었기 때문에 더욱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오른쪽에 보시면 이미 북미 전역에 프로테라 버스가 많이 운행되고 있습니다. 2025년도 까지 50%의 성장률을 기반으로 더욱 자신들의 입지를 넓혀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프로테라가 다른 전기버스 업체보다 매력적인 이유는 바로 원스탑 솔루션에 있습니다. 전기버스를 주문했을때 출고해 주는 것 뿐만이 아닌 충전소 설립, 운용, 관리 모두 다 해줍니다. 그냥 프로테라 자체에게 모든걸 맡기면 됩니다.

 

 

현재 프로테라의 매출입니다. 현재는 전기버스로 인한 매출이 훨씬 많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프로테라 배터리 사업부와 충전소 사업부의 매출 역시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순히 전기버스만 만드는 회사가 아니라는 걸 보여주죠.

 

 

이것은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현금창출 능력 즉 'EBITDA' 표입니다. 물론 현재는 적자운영중에 있는 회사입니다. 이게 프로테라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출 대비 수익률이 좋지 않은 편입니다. 하지만 2024년 부터는 흑자전환을 예상하며 2025년 부터는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표는 현재 스팩주 우회 상장을 통해 상장 된 전기차 업체들과 주가를 비교한 표입니다. 니콜라, 얼라이벌 등과 같은 회사들에 비해 프로테라는 매우 현저히 저평가 되어있습니다. 심지어 저 회사들은 프로토타입을 이제 막 공개한 회사들인데 프로테라는 이미 생산 및 납품을 오랫동안 해오고 있으며 매출까지 발생중인데... 

 

( 스팩주 우회 상장에 관해서는 제가 잘 정리해놨으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https://play123ground.tistory.com/23

 

스팩주란? SPAC 및 스팩주 상장 총정리

안녕하세요. 피터의 100억 만들기 입니다. 오늘은 주식을 하면서 한번쯤은 들어본, 특히 해외주식을 하고 계신다면 자주 접하게 되는 스팩 ( SPAC ) 주에 대한 총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스팩 ( SPAC )

play123ground.tistory.com

 


그래서 프로테라 주식을 살까 말까?

 

자 지금까지 프로테라에 대한 기업 분석을 해봤습니다. 프로테라 티커는 현재 ACTC 입니다.

 

곧 프로테라의 주식이 될 ACTC

 

ACTC의 주가는 25.24 달러입니다. 원래 스팩주는 합병 발표 당일날 급등했다가 그 뒤로 차익매물이 쏟아지며 합병날짜 전까지는 조정을 받으며 횡보하게 됩니다.  

 

하지만 ACTC는 첫날 8%가량 하락한 뒤, 다시 15%가량 상승 중 입니다. 프로테라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엄청난 걸 알 수 있죠. 사실 프로테라는 모든 사람들이 직접상장을 예상했습니다. 그만큼 이미 어느정도 성장한 기업이었기 때문이죠.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진입시기는 ACTC의 조정 타이밍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프로테라 라고 해도 결국 조정이 오면서 한번은 23 ~ 24 달러 대에 진입 할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때 매수를 하셔서 조정 올 때마다 조금씩 더 사셔서 꾸준히 모아 길게 가져가시면 무조건 수익을 볼 수 있을거라 봅니다.

 

그냥 쫌 떨어진다 싶으면 추매! 추매! 추매!

 

니콜라가 70달러 까지 갔던걸 생각하면 솔직히 프로테라는 150달러 이상까지 바라봐도 무방합니다. 물론 미래는 아무도 모르는 거지만... 여러분이 프로테라에 조금 더 깊이 공부하시고 분석하셔서 주가가 더 오를 것 같다고 생각된다면 지금 매수하시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단 길게 가져가세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피터의 100억 만들기 였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매수 버튼을 누른 사람에게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