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TER 의 100억 만들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 주식 차트 보는 방법, 이동평균선 편에 대해서 말해보려고 합니다.

 

보통 주식을 매수할때는 여러가지를 고려해서 매수해야 합니다. 그 종목의 실적과 사업, 미래성장성과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모멘텀, 그리고 또 가장 중요한 차트가 있겠죠.

 

특히 주식 차트 보는 방법 중에서 어느 정도 알아두면 좋은 이동평균선 보는 방법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이동평균선 보는법

보통 HTS, MTS 로 종목을 많이 연구하시겠지만 저는 많은 분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네이버증권을 이용해서 이동평균선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자 일단 네이버증권에 들어가서 종목 메뉴탭 중에 '차트' 탭에 들어가 줍니다.

 

그럼 이렇게 상당히 세세하게 차트를 볼 수 있습니다. 이건 아마 PC 버전으로 밖에 안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자 보시면 저기 캔들 차트 사이사이를 관통하는 줄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저렇게 주가의 움직임을 5일,20일,60일,120일 기준으로 표현해낸 선들이 바로 '이동평균선' 입니다. 보시면 초록색 5일 이동평균선은 거의 주가에 딱 붙어서 움직이고 있으며, 보라색 120일선은 상당히 완곡하게 펼쳐져 있습니다.

 

보통 이동평균선은 주가가 상승을 하는 추세에서 정배열로 형태를 이루고, 주가가 하락을 하는 추세에서는 역배열 형태를 이루게 됩니다. 여기서 나온 주식 용어가 바로 '데드크로스' '골든크로스' 입니다. 

 

데드크로스

 

자 보시면 현대위아 같은 경우 8만원대 부근에서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뚫고 내려가는 데드크로스가 발생합니다. 그 이후 주가가 6만원 중반대까지 쭉 밀려버립니다.

 

물론 현대차 그룹주 전반적으로 주가가 안좋았다고 볼 수 있겠지만, 개별종목에서 저런 신호가 발생한 순간에는 반 정도 손절이 나가는게 좋습니다. 물론 이 신호 역시 100% 맞는건 절대 아닙니다.

 

골든크로스

다음은 골든크로스 입니다. 데드크로스의 정확히 반대 경우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시 현대위아를 보면 5일선이 60,120일 이평선을 모두 돌파했을때! 그때가 골든크로스의 발생입니다.

 

8만원 극초반대에서 골든크로스가 나왔기 때문에 저때 매수를 했다면 최소 10%의 수익이 나고 있겠네요.

 


이동평균선 TIP : 주봉 200일선에 주목하자

저는 골든크로스,데드크로스도 보지만 이동평균선 중에서 가장 많이 참고하는게 바로 주봉의 200일 움직임입니다. 

 

네이버증권 차트에 들어가서 보조지표를 클릭 후 이동평균에 설정을 누르면 이동평균선의 원하는 날짜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기서 120일선을 200일로 바꿔줍니다.

 

그리고 캔들차트를 주봉캔들차트로 바꿔준 다음에 200일선과 캔들의 위치를 봅니다. 보통 저점대비 꽤 많이 상승한 주식은 이미 200일선을 훌쩍 뛰어 넘어있을텐데요. 아직 주가가 못오른 종목들 중에 남해화학처럼 주봉캔들이 200일선 아래에서 노는 종목들이 있습니다.

 

그런 종목들 중에서 재료와 실적, 모멘텀을 잘 찾아보면, 주봉 200일선을 돌파하는 순간 주가가 좀 더 위로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주식에서 절대 100%는 없기 때문에 잘 찾아보셔야 합니다. 

 

저는 이 주봉 200일선 자체를 상당히 중요하고 생각하면서 많이 참고 하고 있습니다. 보통 주봉캔들이 200일선에서 부터 10% 정도 밑에 있으면 나름 매수하기 좋더라구요.

 


 

오늘은 주식 차트 보는 방법 그 중에서도 이동평균선을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 모두 중요한 신호가 되기 때문에 유심히 살펴보시길 바라며, 참고해서 성공적인 매매 하시길 바랍니다.

 

이 외에도 다른 팁까지 알아가세요!

 

2021.02.23 - [주린이를 위한 주식 팁!] - 주식 차트 보는 방법 :: 가장 기본 지지선, 저항선

 

주식 차트 보는 방법 :: 가장 기본 지지선, 저항선

안녕하세요 피터의 100억 만들기 입니다. 최근에 지수가 말이 아니네요.. 아쉽습니다. 하지만 저번에 알려드렸다 싶이 3-4월달 정도까지는 계속해서 박스권이 펼쳐질 예정이기 때문에 비중조절에

play123ground.tistory.com

 

2021.03.22 - [주린이를 위한 주식 팁!] - 재무제표 보는법 :: 딱 3가지만 알자

 

재무제표 보는법 :: 딱 3가지만 알자

안녕하세요 피터의 100억 만들기 입니다. 오늘은 주식할때 차트와 함께 무조건 살펴봐야하는 재무제표, 그 중에서도 무조건 확인해봐야 하는 3가지 항목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개

play123ground.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