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TER 의 100억 만들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피터의 100억 만들기 입니다.

 

 

요즘 신재생 관련주들이 대체로 다 안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어떻게 보면 신재생 에너지 섹터는 실적 보다는 바이든 취임으로 인한 기대감으로 상승을 했기 때문에, 이제는 실적에 의한 다음 상승 순환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죠.

 

신재생 에너지 섹터를 끌어올린 이든이 형님

 

자 이렇게 되면 결국 우리는 신재생 섹터 중에서도 실적이 잘 나올것으로 예상되고 재무가 그래도 탄탄한 기업 위주로 골라야 합니다. 바이든이 취임 되었다고 해서 신재생 에너지 섹터 모두가 잘 오르기는 힘들 겁니다. 실적 장세로 갈 것이라는 얘기죠.

 

 

자 그래서 오늘은 태양광 관련주 중에서도 어느정도 믿을 만한 대장주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태양광 관련주 :: 대장주를 꼽아보자

 

한화솔루션

 

 

첫번째 종목은 태양광 관련주 중에서 가장 유명한 한화솔루션 입니다. 최근에 유상증자를 통해 수소 에너지 산업에도 투자를 예고 했고 미국 주택용 태양광 시장 쪽에서는 굳건한 자리를 지키고 있죠. 실적도 2019년 빼면 계속 흑자를 내주고 있는 탄탄한 기업입니다.

 

 

 

 

2020년 실적 역시 무난하게 잘 나와주면서 실적이나 재무는 딱히 걱정할 필요가 없는 회사입니다. 다만 최근에 수소 사업 투자를 위해 실행 한 유상증자 때문에 주가가 상당히 빠지고 있는 중인데, 지금 매수하기에는 약간 애매할 것 같고 좀 더 지켜보다가 매수해서 오래 가져가면 충분히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한화솔루션은 태양광 뿐만이 아니라 친환경/신재생 에너지 전반에 걸친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수소 산업에 투자를 감행했기 때문에 길게 본다면 상당히 매력적인 기업이 될 거라고 생각하네요.

 


신성이엔지

두번째 종목은 신성이엔지 입니다. 태양광 모듈 제조 및 태양광 발전소 건설을 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얘도 거의 일봉이 120일선까지 내려와 있는 상태입니다. 바이든 취임 기대감 때문에 그동안 상승했던걸 모두 반납한 상태네요. 이래서 어느정도 주가가 올라갔을때는 수익실현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신성이엔지 같은 경우에는 재무제표가 좋다고 할 수는 없지만 2018년 부터 순이익이 어느정도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주면서 흑자전환에 성공했기 때문에 꼽아봤습니다. 그린 뉴딜 정책으로 신재생에너지 섹터가 다시 부각을 받으면 태양광 대장주로 꼽히는 신성이엔지도 충분히 수혜를 받으면서 다시 올라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2021년 실적 역시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흑자를 예상하고 있죠.

 

 

다만 신성이엔지의 현금흐름과 유보율/부채비율이 좋지 않기 때문에 실적과 별개로 이 점이 약간 불안한 점으로 꼽힙니다. 그래서 태양광 대장주 중에서는 약간의 위험이 있다는 점이 아쉽죠. 시가총액이 가벼워 올라갈땐 제일 잘 올라간다는 점이 장점이지만요.

 


SDN

그래도 최근에 지수가 안좋을때 꽤 버텨주는 모습이다.

 

마지막 종목은 SDN 입니다. 2004년부터 한국신재생에너지 연구소를 설립해 태양광 시장을 개척해 나가면서 시스템 엔지니어링의 선두권 업체로 성장했죠. 불가리아에 동유럽 최대 규모의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하기도 했습니다.

 

SDN은 현재 한화솔루션이나 신성이엔지에 비해 더 많이 떨어져 있는 상황입니다.일봉 그래프가 20,60,120 일 선을 모두 깨고 내려와있는 상황이죠.

 

다만 실적이 계속 괜찮게 나와주고 있는 기업입니다. 신성이엔지보다는 훨씬 나은 모습을 보여주죠. 부채비율과 유보율도 막 좋은 건 아니지만 신성이엔지 보다는 괜찮습니다.

 

다만 아쉬운게 현재 SDN은 신재생 에너지 섹터의 힘보다 이낙연 테마주의 힘을 더 많이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당분간 대선 모멘텀이 이어질때는 이낙연의 여론조사 결과에 좌지우지 될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SDN에서 특히 눈여겨봐야할 점은 외국인의 수급이 계속 들어오고 있다는 점인데요. 보시면 4거래일 빼고 11거래일동안 계속해서 순매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기관은 관심조차 없는데 외국인이 계속 사모으는데는 어느정도 이유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 주가가 현재 너무 바닥인 점도 있겠구요.


OCI가 왜 없냐 하실 수도 있는데 단순히 실적만 보고 어느정도 판단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OCI도 좋은 기업인건 맞습니다 최근에 폴리실리콘 가격이 상승하면서 OCI도 같이 오르긴 했는데.. 최근에 너무 오른 것도 있고 재무가 아쉬워서 뺐습니다.

 

 

 

자 오늘은 태양광 관련주 중에서 대장주를 살펴봤습니다. 근데 솔직히 신재생 에너지 섹터 중에서 태양광 섹터가 가장 아쉬운 섹터입니다. 중국 태양광 업체들이 무섭게 성장 중인 것도 있고 마진이나 영업이익을 크게 남기기 힘든 구조 거든요. 사실 풍력, 해상풍력 섹터가 더 좋습니다.

 

그래서 한화솔루션도 어떻게 보면 수소 사업에 투자를 해서 토탈 에너지 회사로 성장하려는 것도 있구요.

 

어느정도 신재생 에너지 섹터에 대한 공부와 분석을 잘 하셔서 좋은 매매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저는 태양광 관련주/ 대장주 중에서는 그나마 한화솔루션이 제일 좋아보입니다. 수소 사업을 같이 하려고 하는 의지 때문에..!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